
빈털터리로 쓰러진 한 인간을 벌떡 일으킨 협상법!
그 놀라운 인생역전 스토리가 생생히 펼쳐진다
‘협상’이란 무엇일까.
많은 경영서들이 협상을 싸움에 비유하곤 한다. 협상법을 이야기할 때 ‘전략’이란 단어가 숱하게 따라붙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을 따르다 보면 때때로 본의 아니게 상대를 속이거나 기만해야 할 경우도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렇게 전쟁이라도 하듯 상대 것을 빼앗아 오는 것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순간의 효과가 있다고는 해도, 과연 그것이 얼마나 유지될까?
이 책 『인생을 바꾸는 더 멋진 협상』의 저자는 완전히 다른 협상법을 말한다. 그 방법은 매우 단순하다. 먼저 따뜻한 밥 한 숟갈을 내미는 것, 상대에 대한 아무 바람 없이 일단 사랑을 건네는 것. 그것뿐이다. 저기 서 있는 사람을 억지로 잡아끌어오는 게 아니라, 스스로 다가오게끔 하는 방법이다. ‘선하게 살면 좋은 일이 생긴다’라는 식의 뜬구름 잡는 소리가 아니다. 실제로 작동하는 방법이다. 협상에서 ‘반드시’ 성공하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인생 밑바닥까지 떨어졌던 저자가 다시 일어서며 수없이 체험해온 이 놀라운 협상법을 책 한 권에 담았다.
저 : 신귀례
긍정과 열정, 그리고 다정을 겸비한 ‘더 멋진 협상가’. 인생 혹한기의 모든 문제를 사람의 방법과 생각이 아닌 하늘의 방법으로 풀어내어 마침내 꿈의 고지까지 이르렀다. 중앙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금융자산관리사·부동산자산관리사로 활동함과 동시에 개인구조조정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와 함께 금융, 부동산, 세금, 상속과 노후대책 플랜을 컨설팅하는 자산관리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수익금으로 NGO단체인 ‘유어프렌즈’를 설립하여 우리나라는 물론 그늘진 저개발 국가 곳곳을 찾아다니며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돕는 사회사업가이기도 하다.
추천의 글
들어가는 말│어느 협상가의 사랑 이야기
Part 1 곤고한 날에는 꿈을 꾸고
01│꿈꾸는 자는 절망을 이긴다
02│축복의 토양으로 가려면
03│말씀 순종부터 연습하라
Part 2 형통할 때에도 청지기로 살며
01│주인은 충성된 청지기를 찾는다
02│창고의 빗장이 열릴 때까지
03│우리는 회복으로 간다
Part 3 모든 날에 나눔의 부자가 되자
01│상처가 별이 되다
02│만남으로 전진하다
03│우리가 꿈꾸는 유어프렌즈
아…. 나는 이 본문 말씀을 읽다가 무릎을 쳤다. ‘주님께서도 사명을 맡기시기 전에 밥상부터 먼저 차려주셨구나. 그 밥상으로 그들에 대한 주님의 마음을 먼저 전하셨구나.’
선교지로 나간 그 많은 선교사들이 복음을 전하기 앞서 왜 그토록 빵을 전하는 일에 힘쓰는지 나는 그때 알 것 같았다. 그러자 “무슨 일을 하든 먼저 뜨신 밥부터 먹여야 한다”던 할머니의 가르침도 영적으로 해석이 되었다.
--- 「Part 1. 곤고한 날에는 꿈을 꾸고」중에서
오후 5시까지 일하기로 계약된 상황에서 일이 시간 내에 마무리되지 않았을 경우 보통 인부들은 다음날로 일을 미루어 반나절 일당을 더 받아낸다. 하지만 나와 함께 일하는 분들은 그날 1시간을 더 일해서 끝까지 일을 마쳐준다(그러면 나 역시 그 시간만큼의 삯을 더 드린다).
부동산 중개업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집을 살 때마다 내가 수수료를 조금 더 드리면, 이후에 내가 또 집을 사게 되었을 때 그 중개업자가 발 벗고 나서서 최대한 싸게 살 수 있도록 알선해 주기도 한다. 계산으로 치자면 수수료 몇 십 만 원을 더 드렸을 뿐인데 때로 100배 이상의 이익으로 돌아올 때도 있다.
--- 「Part 1. 곤고한 날에는 꿈을 꾸고」중에서
“무조건 부자 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란다. 잠깐 돈을 끌어 모으는 형편없는 부자가 아니라 진짜로 좋은 부자가 되어야 혀. 그러려면 신용부터 지켜야 한다. 그런데 신용이란 돈과 시간, 그리고 네가 한 말, 이 세 가지를 다 말하는 것이다. 빌린 돈을 갚는 거, 그리고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거, 네가 한 말에 대해 책임지는 거. 그것을 지켜야 신용을 얻을 수가 있어. 불리할 때는 지킨다 약속해 놓고, 유리해졌다고 모른 척 안 지키는 그런 사람은 절대로 신용을 얻을 수가 없어. 그런 사람은 결코 진짜 부자가 될 수가 없는 겨.”
할머니의 이 말씀은 성경의 가르침과도 맥락을 같이 했다. 성경은 우리가 어떻게 신용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더 구체적으로는 왜 빚 갚는 일에 최우선순위를 둬야 하는지도 자세히 나와 있는 책이다.
--- 「Part 2. 형통한 날에도 청지기로 살며」중에서
내가 꾸는 꿈은 특별히 돈과 관련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하나님은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란 문제부터 ‘어떻게 돈을 관리하고 증식하며 누리고 나눌 것인가’의 문제까지 돈에 관해 철저히 연구하며 살게 하셨다. 그게 바로 내 사명이기 때문이다.
나는 필요한 곳에 돈이 공급되면 굶주리던 아이 얼굴에 생기가 도는 것을 보았다. 공부하고 싶어 하던 아이의 눈빛에 총기가 도는 것도 보았다. 병들어 신음하던 아이의 심장이 건강하게 뛰게 되는 모습도 보았고, 홀로 외로운 노년을 보내던 어르신들의 얼굴에 행복한 웃음이 피어오르는 장면도 보았다. 이 모든 모습은 돈의 선순환으로 인해 생겨난 회복의 증거들이다.
--- 「Part 3. 모든 날에는 나눔의 부자가 되자」중에서
사람을 대하는 남다른 태도가
‘더 멋진 협상’을 만든다!
“우리가 익히 아는 대로, 말의 ‘내용’보다 더 중요한 건 말하는 사람의 ‘태도’다. 실제로 내가 협상 테이블에 나가보면 협상 내용보다 협상가의 남다른 태도 때문에 상대방이 설득 당하는 걸 수없이 경험했다. 협상가의 명민한 눈빛과, 부드러우면서 확신에 찬 말투, 상대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노라면 상대방은 자신도 모르게 협상가에게 설득될 때가 많다. 나는 그러한 남다른 태도가 협상가의 삶 전반에 걸쳐 형성된 인생 스토리에서 배어 나온다고 믿는다.
그런 면에서 좋은 협상가로 살려면 어떤 스펙이나 정보보다 특별한 스토리가 있는 삶을 살아내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한 스토리야말로 앞으로 어떤 협상을 해낼지를 가늠케 해 주는 생생한 척도라 보기에 충분하다. 오늘도 척박한 삶의 터전 위에서 이 같은 스토리를 써내려가는 이들에게 나의 이야기를 바친다.”
- 들어가는 말 중에서
'여행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루 3분 목펌핑 전신 건강의 숨은 열쇠, 목의 혈류가 좋아야 건강해진다! / 매일경제신문사(매경출판) (0) | 2017.12.25 |
---|---|
내 아이와 로봇의 일자리 경쟁 4차 산업혁명과 자녀교육 / 매일경제신문사(매경출판) (0) | 2017.12.25 |
인생, 추락 주의 광야같은 인생에서 비전의 날개를 달다 /가인지캠퍼스 컨설팅 센터장 박진호 (0) | 2017.11.18 |
심플하게 생각하기 생각의 전환으로 결정적 순간을 만드는 10가지/매일경제신문사(매경출판) (0) | 2017.08.12 |
운동 없이 요요 없이 100% 다이어트: 식사 조절만으로 날씬해질 수 있다! /매일경제신문사(매경출판) (0) | 2017.05.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