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 자기계발

세상을 돌고 돌아보면

by It works 2021. 11. 19.

 

유통9단 김영호의 세계여행을 통해 알게 된

슬기로운 인생살이 방법론

사람은 누구나 죽을 때가 다가오면 일생을 회고하게 된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후회한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삶을 후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배운 사람이건 못 배운 사람이건 또는 돈 많은 사람이든 가난한 사람이든 죽을 때가 되면 회한 한가득 안고 삶을 마감한다. 이 책은 죽음 직전의 일반적 현상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시작된다. 과연 어떤 삶이 잘 산 삶일까? 왜 사람들은 꼭 죽을 때가 되어야 후회를 할까? 어떻게 살아야 후회하지 않고 삶을 마감할까? 물론 정답은 없다. 하지만 적어도 자신의 삶을 후회하지는 않아야 하지 않을까?

 

세상을 돌고 돌아보면, 어떤 삶이 잘 산 삶인지 알게 될 것이다. 죽음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왜 사람들은 때늦은 후회를 하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후회 없는 인생을 사는 방법을 스스로 깨닫게 될 것이다.

 

세상을 돌고 돌아보면, 뭣이 중헌지 알게 될 것이다. 그래서 지금까지 선입견이 있던 사람을 보는 눈이 달라질 것이다. 왜 ‘갑’으로만 산 사람의 이야기는 참고만 해야 하는지, 왜 배우자를 보면 당사자의 인간 됨됨이를 알 수 있는지 말이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인간관계를 만들어 가야 할지 스스로 설계가 가능할 것이다. 100살도 못사는 인생이다. 나만의 인생을 가장 멋지고 행복하게 살다가 가고 싶다면, 당장 이 책을 선택하자!

 

프롤로그 _ 어떤 삶이 잘 산 삶일까? 4

 

1장. 뭣이 중헌디

오늘도 걱정으로 밤을 지새우는가? 13

행복하게 잘 살려면 건강 관리는 기본이다 17

나이가 들면 체력 관리는 당연하다 20

정해진 틀에서 조금도 바꾸려 하지 않는 조직 24

‘갑’으로만 평생 산 사람들의 이야기는 참고만 해라 32

배우자를 보면 그(녀)의 됨됨이를 알 수 있다 37

내가 유튜브를 열심히 만드는 이유는? 40

사회생활, 인간관계에서 피해야 할 행동 44

젊은이여, 직장관을 갖고 취업에 도전하는가? 48

살면서 이런 일은 되도록 하지 말자 53

사람들과 정치와 종교는 절대로 논하지 마라 53

인생은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65

평범한 일상생활의 위대함 68

 

2장. 어른이 된다는 의미

사람은 생긴 대로 논다 75

좋은 선생님 vs 나쁜 선생 83

왜 대한민국은 SKY 출신이라면 기죽는가? 92

현재를 잡아라, 카르페디엠 97

젊었을 때 배낭여행을 하고, 늙었을 때는 한 달 살기를 하자 101

왜 삼성 출신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환영을 받을까? 105

내가 삼성에서 배운 돈 주고도 못 배울 인생의 3가지 교훈 110

위협적인 SNS 세상에서 살아남기 115

트럼프가 내게 알려준 교훈 119

중소기업이 망하는 이유 123

 

3장. 세상에는 두 가지 인연(因緣)이 있다

세상에 천사가 있다면 131

만남과 헤어짐은 당연한 일 137

귀중한 인연은 내가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 145

세상에는 좋은 인연과 나쁜 인연이 있을까? 154

유럽여행에서 3번이나 만난 여인 158

도쿄와 좋은 인연들 165

마포나루의 멋진 신사 아저씨 170

인생과 여행은 내 계획대로 움직여 주지 않는다 173

상하이와 신여성이었던 외할머니 177

베이징 이화원에서 사라진 아버지 181

불륜 세상에서 건전하게 살아남기 186

 

4장. 존재 이유

왜 사람들은 지구의 땅끝마을에 가고 싶어 할까? 195

내가 트렌드 투어, 비즈니스 투어를 떠나는 이유 201

기원전 사건을 몇천 년 후에 만나면 210

세계여행에서 무상 무아를 느꼈던 두 곳 215

나는 왜 40세에 창업을 했는가? 220

창업 후, 1년은 정말 많은 것을 겪는다 223

대한민국에 명품 브랜드가 없는 이유 229

대한민국은 언제 기초질서와 법규 지키기가 생활화될까? 234

세상을 새롭게 발전시키려고 노력했던 내 인생 239

국내 경영 분야 저자들을 4년간 만나다 245

 

5장. 생(生)과 사(死)는 손바닥 뒤집는 일

인생은 정말 짧다. 도전하라! 도전하라! 도전하라! 253

생(生)과 사(死)는 손바닥 뒤집는 일 258

과거에 매몰된 채 오늘을 사는 현대인들 262

죽음의 새로운 해석, 우리는 매일 ‘작은 죽음’을 만난다 265

삶의 마지막에 후회하는 일들 270

돈이 많으면 행복한가 277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의 삶 283

당신은 언제든지 죽을 준비가 됐는가? 289

오롯이 나에게만 투자하라 296

내가 주인공인 인생은 40세부터다 300

 

에필로그 _ 오늘도 상식이 통용되는 세상을 꿈꾼다 303

∎ 저자 : 김영호

1960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강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 현재 ‘김앤커머스’ 대표, 글로벌 라이프 트렌드 전략가, 컨설턴트, 작가, 교수, 상품평론가 등 여러 직함을 가지고 있다. 1989년부터 현재까지 여러 번의 세계 일주 여행을 통해 세계 소비 트렌드의 흐름을 누구보다 잘 아는 유통 트렌드 세계 최고 전문가다. 지금까지 42개국, 94개 도시의 마켓 서베이를 완수했다. 대학교 졸업 후 삼성그룹에 입사, 신세계백화점부터 시작된 유통과의 인연이 30여 년이 된다. 백화점·할인점·편의점·슈퍼마켓·TV홈쇼핑·인터넷쇼핑몰·카탈로그통신판매·소셜커머스·기업체 특판 등 모든 유통 업태의 마케팅 현장을 누빈 결과, 2018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되었다. 저서로는 《무배격》, 《김영호의 유통혁명》, 《세계가 깜짝 놀란 프로모션》, 《장사의 99%는 트렌드다》, 《세계의 도시에서 장사를 배우다》, 《머니 트렌드 인 도쿄》, 《유통만 알아도 돈이 보인다》, 《김영호의 독종마케팅》, 《3년 뒤, 뭐해 먹고 살지》, 《나도 돈 좀 벌어 보자》, 《톡톡 튀는 마케팅》 등이 있다.

나는 대통령 선거 때, 누구를 찍었을까? 당연히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 배우자의 됨됨이를 먼저 살펴본 후 투표에 임했다. 공약(公約)은 공약(空約)이므로 믿지도 않는다. 배우자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이유는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의 그릇 크기를 바로 알 수 있는 바로미터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좀처럼 변하지 않는다. 특히 철학이나 사고방식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바뀐 것처럼 보이게 노력은 할 수 있지만, 위기상황이 오면 금방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사람은 잘 변하지 않는다는 진리를 잊지 말기 바란다. 그리고 배우자를 선택하는 능력이 바로 해당 사람의 그릇 크기이며, 사람 보는 눈인 것이다.

--- p. 39

 

우리에게 가능한 삶은 현재, 지금 이 순간뿐이다. 많은 사람이 행복이 미래에 있다고 착각하고,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경향이 너무 크다. 미래의 풍족한 삶을 위해 오늘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마치 내일이 없는 사람처럼 말이다.

하지만 오늘 내 곁에 있는 가족과 지인에게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정성을 다해 대하기 바란다. 그리고 시간이 날 때마다 마음 챙김을 하라. 잠깐의 쉼표를 가지면서 현재를 만끽하라. 휴식 없는 현재를 내려놓는 연습도 필요하다. 일주일이나 열흘에 한 번은 스스로에게 충분히 쉴 수 있는 게으른 날을 정해 놓아라. 아주 충분히 게으른 사람이 되어보라. 충분한 쉼과 휴식은 당신에게 현재의 행복감을 선물해줄 것이다. 언제까지 무언가에 쫓기는 현대인으로 살 것인가!

--- p. 99~100

 

여행과 인생은 공통점을 많이 갖고 있다. 누구도 가보지 않은 길을 나 혼자 간다. 숲속에 난 두 갈래 길에서 어느 길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어린이처럼. 그 어느 것도 정답은 아니다. 그러니 제발 인생이 잘 안 풀린다고 극단적인 선택만은 하지 말기를 바란다. 내가 선택한 적은 없지만, 고귀하게 얻은 생명이니 최선을 다해 인생을 살아야 한다. 여행도, 인생도 최선을 다해 미지의 세계로 도전해보는 거다. 그곳에는 실패란 없다. 그저 인연 따라 만나고 헤어지는 것임을.

-pp. 175~176

 

일본뿐만 아니라 선진국일수록 엄격한 법규가 있고, 그 법규를 잘 지킨다. 반대로 후진국일수록 법규는 있지만 지키는 이들이 드물다. 우리나라에서 법을 만드는 국회부터 법을 지키지 않으니 당연한 일이 아닌가도 싶다.

또 하나 선진국과 후진국의 차이점은 신고의식이다. 선진국으로 갈수록 기초질서를 파괴하는 불법행위, 공동의 삶을 무너뜨리려는 공공의 적 같은 사람들의 행동은 바로 경찰서나 관련 단체에 신고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신고하는 사람들이 적다. 점점 줄어드는 느낌이다. 물론 어디에다가 전화해야 할지도 제대로 잘 모른다. 어떤 경우에는 어디로 전화해야 하는지 국민에게 잘 계도하지 않는다. 사실은 나부터 신고를 안 하고 못 본 채 해당 자리를 뜨려고 한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 p. 236

 

언제 죽음을 맞이하더라도 놀라거나 두려워하지 않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자. 무엇을 믿으면 영원히 산다는 허무맹랑한 믿음을 벗어나 삶을 정면으로 쳐다보기 바란다. 영원히 살면 무슨 일을 하면서 살 것인지 목표도 없으면서 양적으로 늘린 삶만을 위해 기도하지 마라. 100세까지 살든, 50세까지 살든 언제 이 세상과 작별을 한다 하더라도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 정답이라 본다.

--- p. 291

 

존경받는 어른으로,

멋지고 행복하게 인생을 사는 법

 

과연 어른은 몇 살부터 어른이라 불릴 수 있을까? 당신의 아이들은 무엇을 보고, 누구에게서 제대로 된 인생살이 방법을 배울 것인가? 이 책은 우리 사회에 어른이 있기는 한 것인지에 대한 의문에서부터 시작된다. 우리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어른’이라는 존재가 왜 있어야 하는지 그리고 ‘어른’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세상을 돌고 돌아보면, 존경받는 어른이 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손바닥 뒤집는 일처럼 아주 쉬운 생과 사를 간접 경험한다면, 과거에 매몰된 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자화상을 깨닫게 된다면, 그리고 돈보다 인생에서 귀중한 것이 뭔지를 알게 된다면, 존경받는 어른이 왜 필요한지도 알게 될 것이다. 나 하나 잘 먹고 잘 살다가 죽으면 되는 인생이 아니라, 어른답게 생각하고, 어른답게 말하고, 어른답게 행동해야 하지 않겠는가!

 

이 책을 통해 42개국, 94개 도시를 다닌 지은이의 혜안을 들여다보고, 이 사회를 위해, 내 가정을 위해 지금 당장 할 일부터 찾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