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근원은 ‘운영의 효과operational effectiveness’와 ‘전략strategy’을 구분하지 못하는 데 있다. 생산성, 품질, 속도 개선을 위한 노력은 다양한 경영 도구와 기법들을 낳았다. 전사적 품질 경영, 벤치마킹, 시간 기준 경쟁, 아웃소싱, 제휴, 리엔지니어링, 변화관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 같은 경영 기법 덕분에 가끔 운영적인 측면에서 극적인 개선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이것을 지속적인 수익성 창출로 이어가지 못해 좌절했다. 그리고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조금씩 경영 도구들이 전략의 자리를 차지해왔다. 경영자들이 운영적 개선에 집착함에 따라 더 큰 구도에서 생존에 적합한 경쟁적 위치를 차지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Lesson 01 WHAT IS STRATEGY?」중에서
블루오션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 즉 경쟁으로 오염되지 않았으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시장을 뜻한다. 블루오션에서는 수요를 두고 다투는 대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 때문에 수익성을 갖추고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다. 블루오션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이베이가 온라인 경매 비즈니스를 출범시킨 것처럼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블루오션은 기존 산업의 경계를 변화시킬 때, 레드오션 안에서 만들어진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새로운 시장과 산업의 창출 이면에 일관성 있는 전략적인 사고 유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우리는 이를 ‘블루오션 전략’이라고 이름 지었다. 블루오션 전략의 논리는 기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모델들과는 구별된다. 사실 경영자들은 경쟁을 뚫기 위해 노력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애로사항들 때문에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의 차이를 깨닫지 못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Lesson 05 Blue Ocean Strategy 」중에서
우리는 기업들이 균형성과표의 사용을 확대해 통합적이며 반복적인 경영전략 시스템의 기반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격했다. 다음은 기업이 균형성과표를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것들이다.
*전략의 명확화와 업데이트
*회사 전체로 전략을 전파
*사업부와 개인적 목표를 전략과 조정
*전략 목표를 장기 목표와 연간 예산에 연결
*전략적 활동의 규명 및 조정
*전략 학습 및 개선을 위해 주기적인 성과 검토
기업에 있어 균형성과표는 경영 과정을 정비하고 조직 전체의 초점을 장기적인 전략의 수행에 집중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도구 역할을 한다. 내셔널 보험에서 균형성과표는 최고경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회사 경영 시스템의 각 부분을 새로 설계할 수 있는 중심적인 사고의 틀을 제공했다.
---「 Lesson 07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중에서
세계를 뒤흔든 경영 이론을 한 권에 모았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HBR’S MUST READS SERIES
“경영전략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없다면, 이 책만 읽어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렸던 수백 편의 글 중
조직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최고의 10편을 엄선했다.”
기업의 경쟁력은 ‘차별화’에서 나온다!
세계 석학들이 밝히는 경영전략의 핵심!
시장이 ‘초경쟁구도’로 접어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경영자들이 ‘운영의 효과’와 ‘전략’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생산성, 품질, 속도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는 지속적인 수익성 창출이 이뤄지지 않는다. 운영의 효과는 경쟁자들도 하는 비슷한 활동을 ‘더 잘 수행하는 것’인 반면 전략적 포지셔닝은 경쟁자가 하는 것과는 ‘다른’ 활동들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세계 최고의 경영학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제 월간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서 실질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를 통해 쌓아온 경영전략의 노하우를 한 권으로 묶은 것이다. 전략에 대한 정의, 산업 내 수익성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균형성과표 활용 방안, 등….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모든 과정’에 관한 핵심이 녹아들어 있다.
‘현대 전략 분야의 아버지‘ 마이클 포터,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 MBA의 교수이자 수많은 명저로 유명한 짐 콜린스, 블루오션전략을 창립한 김위찬 교수 등 최정상급 저자들의 이름이 신뢰감을 더한다.
조직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이 책의 핵심 내용
- 경쟁사와 구별될 수 있는 차별화 방법 찾기
- 기업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구분하기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비전 설정하기
- 경쟁 없는 블루오션 창출하기
- 균형성과표로 전략 평가하기
- 전략을 기억에 남는 강렬한 문구로 표현하기
- 우선순위를 명확히 드러낼 수 있는 방법 찾기
- 자원을 미리 배분하기
-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권한 규정하기
‘기본으로 돌아가 최고를 만드는’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왜 CEO들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방침에 언제나 목말라할까? 제대로 된 ‘경영 기본기’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맞는 ‘새로운 경영 트렌드’를 수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