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소비자의 구매활동이 기업으로 이전되는 ‘영리’, 즉 이익에 대해 살펴보자. 기업 활동에서 이익추구란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또한, 기업의 이익은 기업이 고용한 인력에 대한 보수로 이어지는 순환 고리로 연결된다. 이 때문에 기업의 이익은 사회 자본의 자연스러운 흐름 속에 놓여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흐름의 이해는 기업을 이해하고 성공적인 창업을 이해하는 전제조건이 된다.
---「프롤로그」중에서
시장이란 상품과 서비스의 거래가 이뤄지는 일정 영역을 의미한다. 거래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한 시장이 존재하며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 상품은 바로 이 시장을 통해 거래되어 우리 손에 들어왔다. 독자들이 읽고 있는 이 책도 수없이 많은 시장을 거쳐 독자의 손에 왔을 것이다. 목재 시장, 인쇄 시장, 출판 시장부터 간접적으로는 물류 시장에 포함되는 자동차 시장, 도로 시장, 원유 시장까지 책 한 권에도 매우 다양한 시장이 연관돼 있다. 그렇다면 이토록 많은 시장 중에서 창업자는 어떻게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시장을 찾을 것인가?
---「PART 01 시장과 고객의 발굴」중에서
페르소나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창업자는 매우 많은 특성을 수집하게 된다. 이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페르소나는 ‘고객’을 대표하는 인물이라 사실이다. 이미 창업자가 수집한 정보들은 페르소나의 ‘구매 기준’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욕구, 심리상태, 구매 특성 등 개인의 특성을 바탕으로 구매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이에 맞추기 위한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이 단계의 목표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페르소나 자체에 너무 심취하는 실수를 해서는 안 된다.
---「PART 01 시장과 고객의 발굴」중에서
비즈니스 모델이나 수익 모델과 달리 가격 체계는 수시로 변동될 수 있다. 주유소에서는 매일 새로운 가격을 제시한다. 휴대전화와 같은 전자제품도 시간이 지나면 출시 초기에 비해 낮은 가격을 책정하기도 한다. 또는 제공하는 서비스의 양과 종류에 따라 여러 단계의 기준 가격을 책정하는 방식도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호스팅 사업의 경우, 다양한 고객들에게 하나의 컴퓨터 서버를 제공하면서 고객이 사용하는 서버의 용량이나 데이터 전송량에 따라 절약형, 일반형, 고급형 등으로 나누어서 서로 다른 기준 가격을 제시한다.
---「PART 03 초기 수익 확보 방안 도출」중에서
이러한 입소문은 지금까지 기업이 벌여온 일반적인 마케팅과는 달리 자연발생적 마케팅으로 이를 가시화하고 관리하기란 쉽지 않기에 입소문 마케팅을 전제로 한 활동이 많지 않았다. 최근에는 인터넷 기술 진화와 함께 입소문의 영향력이 증대됨에 따라 입소문 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때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특히, 실생활에서의 입소문만이 아니라 블로그(blog), SNS(Social Network Service) 등의 미디어가 부흥하면서 인터넷에서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하는 입소문 정보가 넘쳐나게 되었다. 이러한 입소문은 광고보다 소비자로부터 더 많은 관심과 신뢰를 받고 있어 주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PART 04 제품 서비스 개발」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