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고난 승리자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6 하버드 머스트 리드 에센셜

by It works 2015. 12. 16.

 

                      


▼셋
각권구매 대비 최고 30% 할인 혜택▼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가장 각광받은 10가지 경영 인사이트!
세계 최고의 경영석학들이 말하는 경영전략의 모든 것!


한 기업을 책임지고 있는 이들이라면, 기업 내에서 조직 관리를 담당하는 책임자라면, 기업에 소속되어 미래의 큰 그림을 생각하며 준비하는 이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그 중에서도 앞의 5권의 내용들 중 핵심 내용을 선별해서 담은 마지막 책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찬사를 받은 세계적인 경영 구루들의 칼럼들 속에서 주옥같은 칼럼들만 가려 뽑았다.

세계가 인정하는 경영의 구루 피터 드러커, 세계적인 심리학자이자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사상가 중 한 사람인 다니엘 골먼을 비롯, 명실공이 하버드비즈니스스쿨 명예교수이자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전 편집장인 테오도르 레빗 등 ‘대가’의 수식이 아깝지 않은 세계 석학들의 생각을 한 데 엮었다.

 

 


 

 

 

 

LESSON 01 Meeting the Challenge of Disruptive Change
전복적 변화에 대처하기
-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마이클 오버도프

LESSON 02 Competing on Analytics
분석 경쟁
- 토마스 H. 데이븐포트

LESSON 03 Managing oneself
자기경영
- 피터드러커

LESSON 04 What Makes a Leader?
무엇이 리더를 만드는가?
- 다니엘 골만

LESSON 05 Putting the Balanced Scorecard to Work
균형성과표 활용하기
- 로버트 S. 캐플란, 데이비드 P. 노튼

LESSON 06 Innovation: The Classic Traps
혁신: 성공 경험의 함정
- 로사베스 모스 켄터

LESSON 07 Leading Change: Why Transformation Efforts Fail
변화 이끌기: 왜 변화 노력은 실패하는가
- 존 코터

LESSON 08 Marketing Myopia
근시마케팅
- 테오도어 레빗

LESSON 09 What is Strategy?
전략
- 마이클 E. 포터

LESSON 10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기업의 핵심역량
- C.K. 프라할라드 & 개리 하멜

 

  저 : 피터 F.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ドラッカ-, ピ-タ-.F.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추앙받는 피터 드러커는 지식사회의 도래와 지식근로자의 역할을 언급함으로써 현대 경영의 본질과 방향을 제시하였고, 시대를 앞서가는 경영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으로 수많은 비즈니스맨의 멘토가 되어 왔다. 그 속에서 기업의 본질과,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관리의 방법을 전개하였으며, 스스로를 "사회생태학자(social ecologist)"라고 불렀다. 경영학의 전문내용을 대중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식 노동자'라는 개념을 고안하는 등 미래 사회의 변화와 인간이 사업과 정부기관과 비영리단체를 통하여 조직화되는가에 대한 탐구에 관한 내용을 주로 연구하였다. 오스트리아계 미국인 경영자문가,교육자,작가이다. 그의 보수적인 저서는 현대 기업의 철학적·실제적 토대를 제시하고 있다.

1909년 11월 19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출생하였다. 빈대학교에서 학위를 받고, 1933년 런던에 이주하여 경영평론가가 되었다. 1937년 영국 신문사의 재미통신원으로 도미하여 학자 겸 경영고문으로 활약하였다. 1938년 미국으로 이주한 뒤에는 사라로렌스 대학, 베닝턴 대학, 뉴욕 대학에서 강의하는 한편 1942년에 집필한 『산업인의 미래The
...  

People are not stressed because there is too much change in organizations but because of the way in which change is made. 사람들은 조직에 너무 많은 변화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아니다. 변화가 진행되는 방식이 그들을 괴롭힌다.

  저 : 마이클 포터

Michael E. Porter ‘현대 전략 분야의 아버지’라 불리는, 명실 공히 경영전략의 세계 최고 권위자. 피터 드러커, 톰 피터스와 함께 세계 3대 경영석학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경영학과 경제학을 가로지르고 개별 기업, 산업구조, 국가를 아우르는 연구를 전개해 지금까지 17권의 저서와 125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 중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1980)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1985) 『국가 경쟁우위(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1990) 3부작은 ‘경영전략의 바이블이자 마스터피스’로 공인받고 있다. 여기서 제시한 경쟁우위, 산업구조 분석, 5가지 경쟁요인, 본원적 전략, 전략적 포지셔닝, 가치사슬, 국가경쟁력 등의 화두는 전략 분야를 넘어 경영학 전반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프린스턴대학교를 우등으로 졸업하고, 하버드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MBA) 과정을 최우등으로 마쳤으며, 기업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은 뒤 불과 26세에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로 임용되었다. 35세 때 하버드대 최연소 정년 보장 교수가 되었다.

맥킨지상, 애덤 스미스상, 조지 테리 도서상, 웰즈 경제학상 등을 받았으며, 2008년에는 미국 상무부에
...  

  저 : 존 코터

John. P. Kotter 하버드 경영대학의 교수이자 코터사의 대표이다. MIT와 하버드를 졸업하고, 1980년 불과 33세라는 젊은 나이에 교수로 발탁되어 ‘하버드 역사상 최연소 교수 임명’이라는 영광스러운 기록을 세웠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를 통해 발표한 논문이 25년 동안 150만부 이상 판매되었으며, 경영대학 교과과정 혁신으로 엑손 상, 가장 우수한 HBR 논문으로 맥킨지 상 등을 수상했다.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와 『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기술』『빙산이 녹고 있다고?』는 국내외 CEO들에게 변화관리의 교과서로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그밖에 『리더십의 요소』『힘과 영향력』『기업문화와 그 운용』『변화관리』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썼으며, 지금도 하버드를 비롯해 전 세계를 망라한 각종 최고경영자 모임에서 강연활동을 하며, 기업의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돕고 있다.

특히 변화의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는 오늘날에는 변화가 일시적인 것에서 지속적인 것으로 바뀌고 있다. 이것은 위기감과 변화관리의 프로그램의 핵심 사안에서 필수 자산으로 그 위상이 바뀌고 있음을 뜻하기 때문이다.

  저 :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Clayton M. Christensen 하버드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기술과 기업 혁신에 관한 연구로 세계 경영학계의 아인슈타인으로 불리는 경영학자이다. 인텔의 앤디 그로브 회장은 “그의 이야기를 듣다 보면 머릿속이 번개를 맞은 것처럼 환해진다” 라고 격찬하기도 했다. 1997년, 수년간의 연구 및 비즈니스 경험을 종합하여 출간한 『The Innovator’s Dilemma』 (한국어판 “성공기업의 딜레마”)로 일약 미국 비즈니스계의 신성으로 떠올랐으며, 학술 연구 이외에도 인텔, 노키아, 휴렛패커드, 루슨트테크놀로지 등 유수한 대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하고 있다.

브리검영 대학(1975년)과 하버드대학(1979년)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1992년에 하버드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수가 되기 전에는 세라믹 프로세스 시스템(CPS)라는 기업을 세워 회장 겸 의장으로 일했고, 보스턴 컨설팅에서 컨설턴트와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했다. 또한 1983년에는 정부의 혁신프로젝트를 위해 일하기도 했다.

1997년에는 글로벌 비즈니스 북어워드에서 최고 경영도서로 선정된 『The Innovator’s Dilemma』를, 2003년에는 『성장과 혁신The Innovator’s Solution』을, 2004년에는 『미래기업의
... 펼처보기

  저 : 게리 해멀

Gary P. Hamel 현재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경영전략가의 한 사람으로, 1983년부터 런던비즈니스스쿨(London Business School)에서 전략 및 국제경영 담당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런던비즈니스스쿨 부설 경영혁신연구소와 컨설팅기업 스트라테고스(Strategos)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1세기 최고의 경영 구루(Guru)로 빌 게이츠를 제치고 그를 선택했으며, 「이코노미스트」와 「포천」 역시 그를 ‘세계를 선도하는 경영전략 전문가’로 선정했다. 또한 그는 현대 기업경영에서 잘 알려져 있는 개념인 ‘전략적 의도(Strategic Intent)’와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등의 용어를 창시했으며, 전 세계의 비즈니스 언어와 경영기법 등에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명망 있는 경영 콘퍼런스에서 자주 연설하며, CNBC와 CNN 등 주요 미디어 매체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저서인 『꿀벌과 게릴라Leading the Revolution』와 『코아 컴피턴스 경영혁명Compteing for the Future』(공저)은 20여 개 언어로 번역된 베스트셀러이기도 하다.
그는 최정상에 오기까지 남다른 길을 걸어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일찍이 학계에 몸담았던 그는 정형화된 방법론, 연구 외적인 것에
...  

나의 목표는 경영혁신을 위해 당신 스스로 아젠다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생각의 도구를 건네주고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나는 당신의 코치나 멘토는 되어줄 수 있지만 결국, 비전은 반드시 당신의 것이어야 한다.

  저 : C. K. 프라할라드

미시간 대 로스 경영대학원(Ross School of Business, University of Michigan)의 교수(경영 전략 분야)로, ‘경영학의 예언자'라 불리는 세계적인 석학이다. 시대를 앞서는 경영 이론들을 발표하면서 기업의 혁신을 이끄는 저자를 『타임스』(Times)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사상가’로, 『비즈니스위크』(BusinessWeek)는 ‘오늘날 비즈니스 전략 분야의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평한 바 있다.

게리 해멀과 함께 쓴 『Competing for the future』는 경영 전략 분야에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저소득층 시장을 공략하라』(The Fortune at the Bottom of the pyramid)는 빈곤 계층의 집단 구매력에 주목하여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이밖에도 『경쟁의 미래』(Competing for the future), 『글로벌 리더십』(Harvard Business review on readership in a changed world) 등을 공동 저술했다.

한국은 글로벌 비즈니스 무대에서 차세대 혁신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모든 전제 조건들을 이미 다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는 앞으로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를 혁신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과정에서 한국이라는 나라가 세계적인 시험 무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 로버트 캐플란

Robert S. Kaplan 카네기멜론 대학(Carnegie-Mellon University) 경영대학원에서 16년간 교수와 학장을 역임했으며, 지금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베이커 재단(Baker Foundation)의 교수이자 에이콘 시스템즈(Acorn Systems), 에버그린 에너지(Evergreen Energy)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기업성과 관리(CPM)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혁신적인 원가 개념인 ‘활동기준 원가계산’(ABC)과 탁월한 성과관리 도구인 ‘균형성과표’(BSC)를 개발하고 이를 전략과 연결시키는 연구에 평생을 바쳐왔다. 13권의 저서와 110편이 넘는 논문, 수많은 연구와 컨설팅, 강연 등으로 공로를 인정받아 2006년에는 ‘회계 명예의 전당’의 일원으로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미국 회계협회에서 수여하는 ‘탁월한 교육자 상’(Outstanding Educator Award)과 ‘관리회계 분야에 대한 종신 기여’(Lifetime Contributions to Management Accounting) 그리고 ‘영국 관리회계 협회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Strategy Maps』 『Alignment 정렬』 『전사적 전략경영을 위한 SFO』 『가치실현을 위한 통합경영지표 BSC』 등의 저서가 있다.

저 자 소 개

마이클 오버도프 Michael Overdorf
- 미국 하버드비즈니스스쿨 석좌교수

토마스 데이븐포트 Thomas H. Davenport
- 미국 밥슨대 정보통신경영학과 학과장

다니엘 골만 Daniel Goleman
- 심리학자, 감성지능연구컨소시엄 공동이사

데이비드 노튼 David P. Norton
팔라디움 그룹 이사

로사베스 모스 켄터 Rosabeth Moss Kanter
- 미국 하버드비즈니스스쿨 교수

테오도어 레빗 Theodore Levitt
- 미국 하버드비즈니스스쿨 명예교수, 하버드비즈니스리뷰 전 편집장

역 자 소 개

이한나
서울대 영어영문학과와 동대학 국제대학원 졸업, 現 〈매일경제〉 부동산부 차장

오재현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미시건대 대학원 글로벌 MBA 졸업, 現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차장

윤원섭
서울대 불어교육과와 동대학 국제대학원 졸업, 前 코리아타임스 기자, 現 〈매일경제〉 산업부 기자

이덕주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現 〈매일경제〉 국제부 기자

김재진
고려대 국제경영과와 동대학 국제경영대학원 졸업, 前 보쉬 해외 OES 관리업무
現 〈매일경제〉 경제경영연구소 콘텐츠 기획 담당 중

소하영
이화여대 영어교육과 졸업, 전문번역가 활동 중

김영주
에모리대 아트히스토리학과 졸업, 전문번역가 활동 중

 

문제의 근원은 ‘운영의 효과operational effectiveness’와 ‘전략strategy’을 구분하지 못하는 데 있다. 생산성, 품질, 속도 개선을 위한 노력은 다양한 경영 도구와 기법들을 낳았다. 전사적 품질 경영, 벤치마킹, 시간 기준 경쟁, 아웃소싱, 제휴, 리엔지니어링, 변화관리 등이 대표적이다. 이 같은 경영 기법 덕분에 가끔 운영적인 측면에서 극적인 개선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많은 기업들은 이것을 지속적인 수익성 창출로 이어가지 못해 좌절했다. 그리고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조금씩 경영 도구들이 전략의 자리를 차지해왔다. 경영자들이 운영적 개선에 집착함에 따라 더 큰 구도에서 생존에 적합한 경쟁적 위치를 차지하는 데 실패하고 있다.
---「Lesson 01 WHAT IS STRATEGY?」중에서

블루오션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 즉 경쟁으로 오염되지 않았으며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시장을 뜻한다. 블루오션에서는 수요를 두고 다투는 대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 때문에 수익성을 갖추고 빠른 속도로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다. 블루오션을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이베이가 온라인 경매 비즈니스를 출범시킨 것처럼 완전히 새로운 산업을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블루오션은 기존 산업의 경계를 변화시킬 때, 레드오션 안에서 만들어진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우리는 새로운 시장과 산업의 창출 이면에 일관성 있는 전략적인 사고 유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우리는 이를 ‘블루오션 전략’이라고 이름 지었다. 블루오션 전략의 논리는 기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전통적인 모델들과는 구별된다. 사실 경영자들은 경쟁을 뚫기 위해 노력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애로사항들 때문에 레드오션 전략과 블루오션 전략의 차이를 깨닫지 못하는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Lesson 05 Blue Ocean Strategy 」중에서

우리는 기업들이 균형성과표의 사용을 확대해 통합적이며 반복적인 경영전략 시스템의 기반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격했다. 다음은 기업이 균형성과표를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것들이다.
*전략의 명확화와 업데이트
*회사 전체로 전략을 전파
*사업부와 개인적 목표를 전략과 조정
*전략 목표를 장기 목표와 연간 예산에 연결
*전략적 활동의 규명 및 조정
*전략 학습 및 개선을 위해 주기적인 성과 검토
기업에 있어 균형성과표는 경영 과정을 정비하고 조직 전체의 초점을 장기적인 전략의 수행에 집중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도구 역할을 한다. 내셔널 보험에서 균형성과표는 최고경영자 및 관리자들에게 회사 경영 시스템의 각 부분을 새로 설계할 수 있는 중심적인 사고의 틀을 제공했다.
  ---「 Lesson 07 Using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System 」중에서

세계를 뒤흔든 경영 이론을 한 권에 모았다!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HBR’S MUST READS SERIES

“경영전략에 대해 고민할 시간이 없다면, 이 책만 읽어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렸던 수백 편의 글 중
조직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최고의 10편을 엄선했다.”


기업의 경쟁력은 ‘차별화’에서 나온다!
세계 석학들이 밝히는 경영전략의 핵심!


시장이 ‘초경쟁구도’로 접어들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문제는 경영자들이 ‘운영의 효과’와 ‘전략’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생산성, 품질, 속도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는 지속적인 수익성 창출이 이뤄지지 않는다. 운영의 효과는 경쟁자들도 하는 비슷한 활동을 ‘더 잘 수행하는 것’인 반면 전략적 포지셔닝은 경쟁자가 하는 것과는 ‘다른’ 활동들을 ‘다른’ 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이 책은 세계 최고의 경영학적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제 월간지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서 실질적이고 정량적인 연구를 통해 쌓아온 경영전략의 노하우를 한 권으로 묶은 것이다. 전략에 대한 정의, 산업 내 수익성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경쟁 요인, 균형성과표 활용 방안, 등…. ‘전략의 수립과 실행에 필요한 모든 과정’에 관한 핵심이 녹아들어 있다.

‘현대 전략 분야의 아버지‘ 마이클 포터, 스탠퍼드대학교 대학원 MBA의 교수이자 수많은 명저로 유명한 짐 콜린스, 블루오션전략을 창립한 김위찬 교수 등 최정상급 저자들의 이름이 신뢰감을 더한다.

조직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이 책의 핵심 내용

- 경쟁사와 구별될 수 있는 차별화 방법 찾기
- 기업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구분하기
-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비전 설정하기
- 경쟁 없는 블루오션 창출하기
- 균형성과표로 전략 평가하기
- 전략을 기억에 남는 강렬한 문구로 표현하기
- 우선순위를 명확히 드러낼 수 있는 방법 찾기
- 자원을 미리 배분하기
-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한 권한 규정하기

‘기본으로 돌아가 최고를 만드는’ 하버드 머스트 리드 시리즈

왜 CEO들은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방침에 언제나 목말라할까? 제대로 된 ‘경영 기본기’를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맞는 ‘새로운 경영 트렌드’를 수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