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경영

마르와리 상인 : 사막의 소상인에서 세계 비즈니스 대부로 /매일경제신문사(매경출판)

by It works 2016. 6. 18.
 





 

 위험을 무릅쓰는 도전정신과 혁신적인 상상력!
세계적인 비즈니스 대부로 떠오른 인도 마르와리 상인의 성공전략!

마르와리는 인도 라자스탄 주 지역 출신 상인들을 말한다. 황량한 사막 지역의 소상인이었던 이들은 16세기를 전후로 인도 전역으로 진출하기 시작한다. 이후 영국의 지배를 받던 20세기 인도의 독보적인 상인집단으로 성장하며, 1991년 인도가 경제개방을 한 이후 세계적인 기업가로 떠올랐다. 세계 1위 철강기업인 아르셀로미탈스틸, 세계 3위 ICT 기업 바르티에어텔 등도 모두 마르와리 상인이 소유한 기업이다.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세계적인 비즈니스 대부로 떠오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남다른 ‘기업가정신’ 덕분이다.

이들은 위험을 무릅쓰는 도전정신, 금기에 도전하는 혁신적인 상상력으로 세계 경제를 장악했다. 인도 사람들의 특징을 간파해 일부로 복잡하게 상품을 진열하는 ‘혼란 마케팅'으로 유통황제로 떠오른 퓨처그룹의 키쇼르 비야니 회장, 17년간의 노력 끝에 면도기 회사 질레트와의 합작사업을 성사시킨 아드벤츠그룹의 사로지 포다르 회장을 들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정신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공요소다. 수많은 학교와 우리나라의 대우상용차를 인수한 타타그룹을 잇는 인도 제2기업 아디티야비를라그룹이 대표적이다.

골드만삭스를 비롯한 유수 세계적인 경제기관들은 글로벌 경제의 둔화 속에서, 인도가 향후 15~20년간 미국, 중국과 더불어 세계 최대의 경제 강국이 되리라 전망한다. IT를 비롯해 철강, 자동차,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도기업들은 글로벌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그만큼 세계경제에 있어 인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때문에 기업을 경영하는 이라면 인도를 알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인도경제를 장악하고 있는 마르와리에 대한 이해 역시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에선 대표적인 마르와리그룹과 이들의 성공전략을 소개하며, 마르와리가 사막의 소상인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떠오르기까지의 역사를 심도깊게 파헤친다. 이들의 기업가정신과 성공전략은 더불어 비즈니스 성공을 꿈꾸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귀중한 교훈과 시사점을 줄 것이다.

 

 

 

 PART01. 유대상인도 줄행랑치는 마르와리
01. 삼베상인에서 세계적인 기업가로 아디티야비를라그룹 ‘G.D. 비를라’
*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는 ‘비를라 제국’
02. 세계1위 철강기업의 위엄 아르셀로미탈스틸 ‘락시미 미탈’
* 락시미 미탈의 특별한 세계화 전략
03. 35만 원으로 세계 3위 ICT기업을 일구다 바르티에어텔 ‘수닐 미탈’
04. 위험 즐기는 비즈니스 승부사 달미아그룹 ‘람크리쉬나 달미아’
05. 디지털시대에도 빛나는 마르와리의 비즈니스 능력 플립카트 ‘사친 반살&비니 반살’
06. ‘혼란 마케팅’으로 유통황제가 되다 퓨처그룹 ‘키쇼르 바야니’
07. 돈 냄새 맡는 천부적 감각 모디그룹 ‘구자르말 모디’
08. 혼자하기 어려우면 합작하라 아드벤츠그룹 ‘사로지 포다르’
09. 건설산업에 꽃핀 마르와리의 이단아 살라르푸리아사트바그룹 ‘비제이 아가르왈’

PART02. 마르와리 상인들의 성공전략
01. 상호협력과 타고난 근면성
02. 마르와리만의 독특한 가족경영
03. 비즈니스 감각을 키워주는 특별한 자녀교육
* 내가 받은 마르와리 교육
04. 탄탄한 네트워크와 합작사업
05. 신뢰를 중시하는 시장주의자

PART03. 사막 출신 소상인에서 세계 비즈니스 대부로
01. 인도 산업화의 주역
02. 낙타 타고 모래폭풍 맞으며 대모험 감행
03. 비즈니스 기회 찾아 수만리 대장정
04. 뛰어난 교역상인과 대금업자로 활약
05. 마르와리 전국으로 진출하다
* 18세기 ‘인도의 로스차일드’ 자가트 세트 가문의 부흥과 몰락

PART04. 교역 상인에서 글로벌 산업가로
01. 탁월한 사업능력으로 인도를 장악하다
02. 무역업을 넘어 제조업 신화 창조
03. 세계적인 기업가로 거듭난 현대의 마르와리
04. 21세기 새롭게 태어난 마르와리

 

 저 : 오화석


글로벌경영전략연구원(GMRI) 원장과 산하기관 인도경제연구소 소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인도 네루대학교(JNU) 국제학부에서 수년간 경제학을 가르쳤고, 현재 배재대학교 글로벌교육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년 가까이 언론인으로 활약했다. 〈매일경제〉에 근무하던 2000년 ‘인도 IT 산업 발전상’을 국내 언론 최초로 기획특종 보도한 것이 계기가 돼 인도에 특별한 관심을 쏟게 됐다.
한국외국어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고, 미국 하와이대학교 대학원에서 경제학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는 《100년 기업의 힘 타타에게 배워라》, 《잠셋지 타타》, 《사리 속치마를 벗기다: 구석구석 만져보는 인도이야기》, 《Indian Billionaires’ Secrets of Wealth》, 《인도 비즈니스 진출》, 《부자들만 아는 부의 법칙》, 《철강왕 락시미 미탈》, 《슈퍼코끼리 인도가 온다》, 《인도: 정치·경제·사회의 모든 것》 (공저), 《인도 진출 20인의 도전》 (공저), 《대중남미 중소기업 진출방안 연구》 (공저), 《차이나 쇼크》 (공저), 《국제뉴스로 세상을 잡아라》 (공저) 등이 있다.

 

인도인은 바다를 건너 외국에 가는 것을 힌두교 교리상 오염되는 일로 생각해 금기로 여겼다. 따라서 해외 사무소 설치에 대한 반대도 극심했다. 그러나 그는 많은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외 지사 설치를 강행한다. 마침내 1917년 런던에 사무소가 열렸다. 당시 인도인이 소유한 황마회사 가운데 최초였다. 인도 회사로는 영국 내에서 거의 독점 판매였다. 이 같은 기존 관습과 금기를 뛰어넘는 혁신적인 조치로 인해 그의 회사는 승승장구 한다.
---「삼베상인에서 세계적인 기업가로 아디티야비를라그룹 ‘G.D. 비를라’」중에서

그는 또 비용 절감을 위해 회계 보고시스템을 대폭 개선시켰다. 그전에는 월간 기준으로 총 생산비용을 보고하던 방식에서 매일 아침 전날 소요된 생산비용을 보고하도록 한 것이다. 이 조치로 인해 긴요한 지출만 허용되고 불필요한 자금의 지출은 철저히 통제되었다. 이는 ‘파르타(Partha)’라고 불리는 고대 인도의 재무관리 방식으로 그날 지출된 모든 비용을 일과 후 정산하는 것이다. 이는 마르와리 기업인들이 오늘날도 널리 애용하는 회계 기법이다.
---「세계1위 철강기업의 위엄 아르셀로미탈스틸 ‘락시미 미탈’」중에서

...  ---「무역업을 넘어 제조업 신화 창조」중에서

 

 

 

장사의 달인이라는 유대인도 줄행랑친다는 마르와리만의 독보적인 비즈니스 전략!

위험을 무릅쓰는 도전정신!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한 혁신적인 경영법!
세계화와 인수합병을 통합한 특별한 세계화 전략!
비즈니스 교육은 가정에서부터 출발한다, 남다른 자녀교육!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가 정신!

 

 


댓글